오늘은 AWS 가입부터 인스턴스 생성까지 해보려고 하는데요.
사실 여기 오신분들은 대부분 이미 AWS가 뭔지 아시고 인스턴스 생성 하는 방법만 빨리 보고싶으실탠데
이미 AWS에 대해서 아시는 분들은 스크롤 한번만 내려주세요.😉
AWS는 클라우드 서비스 중에 대표적인 서비스 인데요. 아마존 에서 제공하는 크라우드 서비스에요.
클라우드 서비스는 따로 집에 컴퓨터를 구매하지않고 시간과 공간에 상관없이 네트워크만 연결 되있으면 언제 어디서든지 컴퓨터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물론 하드웨어로 직접 작업하는게 아니니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딜레이가 발생할 수 도 있어요. 하지만 요새는 워낙 네트워크 인프라가 잘 되어있고 네트워크 속도도 빠르니 거슬릴 만큼 느리지않아요. 또한 컴퓨터를 구매하면서 발생되는 유지보수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고 컴퓨터가 있어야할 공간을 잡아먹지 않으니 여러모로 장점이 있어요. 그리고 언제든지 본인의 컴퓨터 시스템과 필요한 용량을 조절할 수 있다는게 장점이죠. 막상 컴퓨터를 구매하게 되면 구매한 컴퓨터 시스템보다 적은 시스템을 사용하거나 부족해서 새로 구매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그래서 요새는 많은 대기업에서 사무실 환경을 클라우드 시스템으로 변환하는 중이에요. 모든 컴퓨터를 클라우드로 설정하면 중앙에서 제어하기도 훨신 수월하고 개개인의 사무용 컴퓨터마다 보안 설정을 하지않고도 중앙 클라우드 컴퓨터 하나만 보안 잘 유지하면 보안이 더 강화되고 관리하기에도 편하겠죠? 또한 비용적으로 훨신 적게 들기때문에 여러모로 이점이많아 바꿀 이유가 많아졌어요.
아마 조만간 거의 대부분의 회사에서 클라우드 환경으로 변경할꺼 같아요.
기사로 잠깐 봤었는데 SK는 사무실에 모니터만 있고 핸드폰으로 클라우드에 연결해서 모니터로 작업한다고 하네요. 그래서 따로 고정된 자리가 없고 자유롭게 원하는 공간에서 업무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그래서 오늘은 이런 많은 장점을 가진 클라우드 컴퓨터 중에서 대표적인 AWS에서 자신만의 컴퓨터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려해요.
그럼 먼저 AWS에 가입해야 하는데 AWS는 Amazon Web Service의 줄임말 입니다.
검색창에 'AWS'검색해 주시거나 아래 링크 클릭해 AWS공식 홈페이지 회원가입 창으로 이동해 주세요.
AWS는 처음 가입하시면 1년동안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프리티어 자격이 주어집니다.
그래서 프리티어 제품만 사용하시면 1년동안 비용없이 클라우드를 이용하실 수 있어요 ㅎ
새로 만들 계정을 입력하시고 아래 '(필수) 동의하고 계정 만들기' 클릭해 주세요.
'계정 유형'에 '개인' 선택 후 아래 입력칸 모두 채워주세요. 주소는 영어로 적으셔야 돼요.
영문주소 확인 하시려면 네이버 영문주소 검색 이용하시면 돼요.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query=%EC%98%81%EB%AC%B8%EC%A3%BC%EC%86%8C&ie=utf8&sm=whl_nht
다 입력하셨으면 아래 '계정을 만들고 계속 진행' 클릭해 주세요.
자격증명과 혹시 모를 프리티어를 초과해서 용량을 사용할 경우 청구될 신용카드를 적는 곳입니다.
용량을 초과할 경우는 없으니 안심하고 신용카드 정보 적으시고 아래 '검증 및 추가' 클릭하시면 됩니다.
휴대전화 번호를 적고 'SMS 전송' 클릭 해 주세요.
저희는 무료로 이용할꺼니 '무료' 클릭해 주세요. 추후에도 변경 가능합니다.
이제 회원가입이 끝났습니다. '콘솔에 로그인' 클릭해 로그인 해주세요.
저희는 저희꺼를 이용하는 거니 루트 사용자 선택후 회원가입할때 입력했던 이메일 주소 입력 후 '다음'클릭해
주세요. 여기서 루트란 관리자라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비밀번호 입력후 '로그인' 클릭해 주세요.
'전체 서비스'에서 'EC2' 클릭해 주세요. 이제 저희 컴퓨터를 만들겁니다. AWS에서는 컴퓨터라 하지않고
인스턴스라고 부르니 참고해주세요. 이제 인스턴스를 생성할께요.
'인스턴스 시작' 메뉴에서 '인스턴스 시작' 클릭해 주세요.
그전에 본인의 인스턴스를 어느 지역에 생생할지 정해야 하는데요. 본인의 인스턴스가 가까우면 가까울수록 좋겠죠? 우측 상단에 '오하이오' 클릭해 주세요. '오하이오'에서 다른 지역으로 변경해 줄께요. 서울은 생긴지 얼마 안돼서 아직 좀 그렇고 '도쿄'나 '싱가포르' 중에서 선택해 주세요. 저는 '도쿄' 선택할께요.
이후 아까 하려다 말았던 '인스턴스 시작' 클릭 해 주세요.
이제 저희에게 친숙한 Windows를 설치해 볼께요. 참고로 일반 사용자가 사용하는 windows home이나 Pro 가 아닌 서버용으로 개발된 윈도우니 참고해 주세요. 그래도 시스템은 비슷하니 많이 어렵진 않을꺼에요.
'Microsoft Windows Server 2019 Base' 찾으신 후 '선택' 클릭해 주세요.
꼭 로고 아래 '프리 티어 사용 가능' 확인 후 선택해 주세요. '프리 티어 사용 가능' 이 없는 제품은 말그대로 사용이 불가능해 요금이 청구될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단계2 : 인스턴스 유형 선택' 메뉴에서 유형에 '프리티어 사용 가능' 이 있는 곳이 선택 돼있는지 확인 후 우측 하단
'다음 : 인스턴스 세부 정보 구성' 클릭 해 주세요.
'단계3 : 인스턴스 세부 정보 구성' 메뉴에서는 따로 건드릴께 없으니 우측 하단 '다음 : 스토리지 추가' 클릭해
주세요.
'단계4 : 스토리지 추가' 메뉴에서 '크기'를 '30'으로 작성 후 우측 하단 '다음 : 태그 추가' 클릭해 주세요.
참고로 프리티어에서 용량은 30GB가 최대 입니다.
'단계5 : 태그 추가' 메뉴도 건드릴께 없으니 그냥 넘어가 주세요.
'단계6 : 보안 그룹 구성' 메뉴에서는 아래 사진과 같이 설정후 우측 하단 '검토 및 시작' 클릭해 주세요.
내가 설정한게 맞게 설정됬는지 확인후 '시작하기' 클리해 주세요.
이제 연결하기 위해서는 보안상의 이유로 키가 필요한데 '새 키 페어 생성' 선택 후 만들 키 이름 적으시고 '키 페어 다운로드' 클릭해 주세요.
키 '저장'하시고 '인스턴스 시작' 클릭해 주세요.
정상적으로 시작이 되면 '인스턴스 보기' 클릭해 주세요.
이제 실행 된 인스턴스와 연결 해볼껀데
본인의 인스턴스 선택 후 우측 상단 '연결' 클릭해 주세요.
'RDP 클라이언트 탭'으로 이동 후 '암호 가져오기' 클릭해 주세요.
키 페어로 이동 : 에서 Browse로 클릭해 아까 저장한 키를 선택해 주세요.
키 파일 선택 후 '암호 해독' 클릭 해주세요.
정상적으로 암호가 생성된걸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원격 데스크톱 파일 다운로드' 클릭해 주세요.
파일 저장하시고 실행하시면 방금 생성한 암호 적으시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네요. 😊
이제 언제 어디서든 이 인스턴스에 들어 갈 수 있습니다. 종료만 시키지 않으면 절대 꺼지지 않으니 계속 켜져있는 컴퓨터라 생각하시면 돼요.
하지만 이렇게 해서는 뭔가 연결하는 과정이 번거롭고 불편하죠?
좀더 간단하게 연결하는 방법까지 알려 드릴께요.
인스턴스 창에서 '퍼블릭 IPv4 주소' 확인해 주세요. 이게 자신의 인스턴스 주소에요. 본인 컴퓨터 주소라 생각하면 쉬워요.
본인의 컴퓨터에서 윈도우+s 키를 눌러 검색창을 실행 시켜주세요. 검색창 실행 시킨 후 '원격 데스크톱 연결' 검색 후 실행 시켜주세요.
방금 위에서 확인한 '퍼블릭 IPv4 주소' 입력 후 '연결' 클릭해 주세요.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해야되는데 암호는 아까 확인한거 적으시면 되고 사용자이름은 보통
Administrator인데 확인하는 방법 알려 드릴께요.
아까 인스턴스 연결에 'RDP 클라이언트' 탭에서 보시면 사용자 이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사용자 자격 증명 입력에 입력하시면 정상적으로 연결되는거 확인하실수 있을꺼에요.
이제 본인 인스턴스의 IP주소, 이름, 비밀번호만 있으면 어디서든지 접속이 가능합니다. ㅎ
어떤가요? 다소 단어나 용어가 어려운 감이 있는데 사실 과정은 정말 간단해요.
무료라 하더라도 일상에서 쓰기에는 충분히 사용할만한 성능이고 본인이 다른 컴퓨터를 사용하고 싶으시면 얼마든지 윈도우가 아니더라도 다른 OS를 충분히 설치 하실 수 있어요. 또한 성능도 본인이 원하는데로 커스터마이징도 가능하고요.
모르거나 궁금한점 있으면 언제든지 댓글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