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onent Object Model 개요
COM(구성 요소 개체 모델)은 다른 개체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이진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만들기 위한 개체 지향 시스템입니다. 내부 구현에 대한 지식 없이 개체를 재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기술입니다. COM 개체는 데이터를 조작하는 데이터 및 함수로 구성되며, 이 데이터의 액세스는 하나 이상의 관련 함수 집합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COM 개체의 인터페이스는 GUID(Global Unique Identifiers)에 의해 강력하게 형식화된 인터페이스인 이러한 함수 집합입니다.
COM을 사용할 경우의 주요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구성 요소 위치 투명도: COM 개체는 GUID에서 참조되며 파일 시스템에서의 위치는 어느 위치나 될 수 있습니다.
- 네트워크 프로토콜에 구애받지 않음: 네트워크 통신을 구현하는 COM 개체를 사용하는 경우 사용자가 기본 네트워크 메커니즘에 대해 알 필요가 없습니다.
- 프로그래밍 언어에 구애받지 않음: COM 개체는 다양한 언어로 만들고 사용할 수 있으며 COM 표준을 따라야 합니다.
Windows 95 이상의 Microsoft Windows 운영 체제 릴리스에 포함된 파일 관리자 응용 프로그램인 Windows 탐색기는 COM 개체를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의 좋은 예입니다.
COM 하이재킹 공격
이 섹션에서는 COM에 대해 배우기 위한 주요 개념에 대한 설명부터 시작하여 공격 자체로 마무리하는 COM 하이재킹 공격을 살펴봅니다.
첫 번째 섹션에서는 프로세스에서 COM 개체를 로드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두 번째 섹션에서는 시스템에서 COM 기능을 구현하는 파일에 대한 액세스를 관리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세 번째이자 마지막 섹션에서는 아래의 처음 두 섹션에서 설명한 개념을 기반으로 공격을 보여 줍니다.
프로세스에서 COM 개체 로드
프로그램이 COM 개체를 로드하려고 할 때마다 이 함수의 필수 매개 변수 중 하나가 CLSID(클래스 식별자)인 Windows API CoCreateInstance 를 호출하여 지정된 클래스의 초기화되지 않은 개체 인스턴스를 만듭니다. 다음 이미지는 Internet Explorer에서 CLSID DCB00C01-570F-4A9B-8D69-199FDBA5723B(보라색 프레임으로 표시된 섹션)를 사용하여 CoCreateInstance 함수(빨간색 프레임으로 표시된 섹션)에 대한 호출을 보여 줍니다.
운영 체제는 레지스트리의 정보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이 지정된 CLSID 값을 사용하여 CoCreateInstance를 호출할 때 요청된 COM 코드가 포함된 이진 파일을 확인합니다. 이전 이미지에서 x64dbg에서 가져온 CLSID는 레지스트리(주황색으로 테두리가 있는 섹션)에서 찾을 수 있으며, 해당 개체 설명은 NetworkListManager(파란색으로 테두리가 있는 섹션)입니다.
다음 이미지는 이전 이미지에 표시된 CLSID 키 아래에 있는 "InProcServer32" 하위 키의 내용을 보여 줍니다. 파란색 영역에는 이전에 표시된 CLSID에 속하는 빨간색 영역 내에 포함된 레지스트리 키와 연결된 이진 파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미지에서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일부 CLSID도 볼 수 있으며 일반적인 Windows 설치에는 많은 CLSID가 있습니다. CoCreateInstance 실행을 다시 시작하면 지정된 CLSID 값과 연결된 실행 파일이 메모리에 로드됩니다(아직 로드되지 않은 경우).
여러 Windows 시스템 바이너리는 COM 개체를 사용하며 Internet Explorer와 getmac.exe 및 Explorer에서 볼 수 있듯이 기본적으로 여러 개체가 설치되어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이진 파일에서 COM 개체 구현을 로드하는 시스템 프로시저
다음 프로세스는 Windows에서 CoCreateInstance 함수가 호출된 후 로드할 COM 개체 이진 파일의 특정 위치를 찾는 데 사용됩니다. 프로세스가 COM 개체를 로드하는 방법을 보여 줄 때 이 프로세스를 투명하게 살펴보았지만 이제 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프로세스가 COM 개체에 액세스하려면 먼저 등록해야 합니다. Windows를 사용하면 두 개의 서로 다른 레지스트리 경로에서 COM 개체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 "HKEY_CURRENT_USER\Software\Classes"에는 대화형 사용자에게만 적용되는 설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HKEY_LOCAL_MACHINE\Software\Classes"에는 로컬 컴퓨터의 모든 사용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기본 설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등록된 COM 개체를 사용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내부적으로 두 레지스트리 경로의 병합된 보기를 제공하는 HKCR("HKEY_CLASSES_ROOT") 레지스트리 키를 통해서만 수행됩니다.
공격자 관점에서 볼 때 여기서 관련된 측면은 COM 개체를 로드하려고 할 때 먼저 확인되는 "HKEY_CURRENT_USER"(HKCU) 키에 있으므로 시스템 전체 COM 개체가 아닌 사용자가 지정한 COM 개체에 우선 순위를 부여합니다(자세한 내용은 HKEY_CLASSES_ROOT 키 참조).
다음 이미지는 Explorer.exe 프로세스에 대한 이 동작을 보여 줍니다. 첫 번째 줄에서 프로세스는 HKCU 레지스트리 키에서 CLSID 77F10CF0-3DB5-4966-B520-B7C54FD35ED6에 액세스하려고 합니다. 해당 CLSID가 HKCU 레지스트리 키에 없으므로 Windows는 동일한 CLSID에 대해 HCKR(내부적으로 HKLM)로 대체되어 마지막 시도에서 성공합니다.
위의 작업을 수행한 후 이제 COM 하이재킹 공격을 수행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주요 정보가 있습니다. 한편으로 우리는 Windows에 COM 개체를 사용하는 시스템 바이너리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배웠으므로 원래 개체 대신 직접 만든 COM 개체를 로드하도록 시스템을 속일 수 있다면 지속성 공격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한편, 사용자의 레지스트리 키(HKEY_CURRENT_USER) 아래에 저장된 CLSID 레지스트리 키를 먼저 살펴보면 공격자가 사용자의 레지스트리 키를 수정하여 COM 개체를 악의적인 개체로 변경하여 이 공격을 쉽게 수행할 수 있으며, 이는 결국 해당 사용자가 사용할 때 시스템 바이너리에 의해 로드됩니다.
공격 복제
위의 설명 뒤에서 이 기술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봅시다.
앞서 Managed Privileged 기능을 사용해야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그 주된 이유는 무결성 수준이 보통보다 높은 프로그램 실행이 현재 사용자 레지스트리 키 대신 "HKEY_LOCAL_MACHINE\Software\Classes"에서 CLSID를 찾고(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찾을 수 있음) 관리 권한을 통해 권한이 없는 사용자로 시나리오를 실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의 사항을 염두에 두고 첫 번째 단계는 COM 개체를 로드하려고 시도하는 시스템 실행 파일을 수집하고 사용된 CLSID를 기록하는 것입니다. 이를 찾아 로드하기 위해 Sysinternals의 프로세스 모니터 도구를 사용합니다. 탐색기.exe와 같이 시스템에서 집중적으로 사용하는 바이너리는 공격자에게 좋은 후보입니다. 그러나 이 PoC의 경우 COM 개체를 성공적으로 로드할 수 있는 다른 Windows 애플리케이션이 있음을 보여 드리고자 했습니다.
이 프로세스를 네 단계로 나눴습니다.
1. 프로세스 모니터 필터 설정
관심 있는 프로세스를 검색하려면 프로세스 모니터를 시작하고 '작업'이 '포함'인 다음 두 필터를 설정해야 합니다.
필터를 설정한 후 "레지스트리 작업 표시"가 사용하도록 설정되어 있고 프로세스 모니터가 데이터를 캡처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제 시스템 바이너리 실행을 시작하고 COM 개체를 찾는 바이너리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2. COM 개체를 로드하는 Windows 바이너리 찾기
%WINDIR%\System32 폴더 안에는 많은 Windows 바이너리가 있습니다. 검색에서는 필수 매개 변수 없이 실행되는 비 GUI 바이너리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 공격을 시연하는 데 사용할 "%WINDIR%\System32\getmac.exe"을 찾았습니다. 다음은 바이너리가 실행된 후 도구에서 캡처한 추적입니다.
이러한 결과는 CLSID가 "4590F811-1D3A-11D0-891F-00AA004B2E24"인 COM 개체와 관련된 레지스트리 키에 대한 액세스 시도를 보여 줍니다. 애플리케이션은 HKCU에서 CLSID 키를 먼저 로드하려고 하지만 기본적으로 존재하지 않으므로 실패합니다. 그런 다음 시스템의 기본값인 HKCR(후드 아래의 HKLM임을 기억)을 보고 해당 값이 존재합니다.
흥미로운 레지스트리 키 액세스는 "getmac.exe"이 요청하는 COM 기능을 제공하는 이진 개체(wbemprox.dll)를 참조하는 액세스이므로 "InprocServer32"로 끝나는 액세스입니다. 다음 스크린샷은 "getmac.exe"에 의해 로드된 레지스트리 키의 레지스트리 값을 보여 줍니다.
3. 실행할 사용자 지정 DLL 배치
이전 단계의 정보를 사용하여 프로세스 연결 시 "%TEMP%\attackiq_com_hijack.log" 파일을 만드는 "%WINDIR%\Temp\com_hijacking.dll"에 사용자 지정 DLL을 배치했습니다.
다음 단계는 "HKCU\Software\Classes\CLSID\{4590F811-1D3A-11D0-891F-00AA004B2E24}\InprocServer32" 레지스트리 키의 기본값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이 값은 "%WINDIR%\Temp\com_hijacking.dll"(이 경우 "C:\Windows\Temp\com_hijacking.dll")여야 합니다. 이 수정은 앞에서 설명한 대로 현재 사용자에게 적용되지 않으므로 중간 이하의 무결성 수준을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에서 수행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이전에 존재하지 않았던 레지스트리 키가 생성되므로 다음에 "getmac.exe"가 실행될 때 시스템의 기본값 대신 DLL을 로드합니다.
4. 사용자 지정 DLL 실행을 감지하기 위해 프로세스 모니터 필터 조정
"getmac.exe" 바이너리를 다시 실행하기 전에 이전 프로세스 모니터 필터를 제거하고 다음 세 가지 새 필터를 추가합니다.
이를 통해 세 가지 다른 사항을 빠르게 볼 수 있습니다.
- 방금 설정한 CLSID에 대한 액세스가 지금 성공했는지 확인합니다(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실패함).
- "getmac.exe"이 "com_hijacking.dll"를로드하는 방법 (다음 스크린 샷에서 "이미지로드"작업이있는 줄)
- "getmac.exe"가 "com_hijacking.dll"을로드 한 결과 "attackiq_com_hijack_file.log"를 만드는 방법 (다음 스크린 샷의 마지막 세 줄)
이것은 COM 하이재킹 공격이 어떻게 성공적으로 작동했는지 보여줍니다. 이는 구성 요소 개체 모델 하이재킹 시나리오가 이 공격을 복제하기 위해 수행하는 것과 동일한 공격 절차입니다.
이 위협을 실행한 후 공격자는 아직 야생에서 사용되지 않는 기술을 사용하여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지속성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완화
COM 개체는 일반적으로 시스템에서 사용되므로 COM 개체에 대한 액세스를 차단하면 시스템 오작동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HKEY_CURRENT_USER\Software\Classes\CLSID\ 아래에 새 레지스트리 항목을 만드는 것은 일반적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해당 레지스트리 키에서 변경 내용을 검색하면 COM 하이재킹 공격을 감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레지스트리 위치를 합법적으로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이 이미 있는 경우 해당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COM 개체의 경로가 눈치채지 않고 변경되지 않는지 모니터링하기만 하면 됩니다.
레지스트리 수정을 통한 COM(구성 요소 개체 모델) 하이재킹을 식별합니다. 악의적 사용자는 COM 개체에 대한 하이재킹된 참조에 의해 트리거되는 악의적인 콘텐츠를 실행하여 지속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Rule type: eql
Rule indices:
- winlogbeat-*
- logs-endpoint.events.*
- logs-windows.*
Severity: medium
Risk score: 47
Runs every: None
Searches indices from: now-9m (Date Math format, see also [Additional look-back time](<https://www.elastic.co/guide/en/security/7.17/rules-ui-create.html#rule-schedule>))
Maximum alerts per execution: 100
References:
Tags:
- Elastic
- Host
- Windows
- Threat Detection
- Persistence
Version: 4
Rule authors:
- Elastic
Rule license: Elastic License v2
Rule query
registry where
/* uncomment once length is stable length(bytes_written_string) > 0 and */
(registry.path : "HK*}\\InprocServer32\\" and registry.data.strings: ("scrobj.dll", "C:\\*\\scrobj.dll") and
not registry.path : "*\\{06290BD*-48AA-11D2-8432-006008C3FBFC}\\*")
or
/* in general COM Registry changes on Users Hive is less noisy and worth alerting */
(registry.path : ("HKEY_USERS\\*Classes\\*\\InprocServer32\\",
"HKEY_USERS\\*Classes\\*\\LocalServer32\\",
"HKEY_USERS\\*Classes\\*\\DelegateExecute\\",
"HKEY_USERS\\*Classes\\*\\TreatAs\\",
"HKEY_USERS\\*Classes\\CLSID\\*\\ScriptletURL\\") and
/* not necessary but good for filtering privileged installations */
user.domain != "NT AUTHORITY")
Framework: MITRE ATT&CKTM
- Tactic:
- Name: Persistence
- ID: TA0003
- Reference URL: https://attack.mitre.org/tactics/TA0003/
- Technique:
- Name: Event Triggered Execution
- ID: T1546
- Reference URL: https://attack.mitre.org/techniques/T1546/
- Sub-technique:
- Name: Component Object Model Hijacking
- ID: T1546.015
- Reference URL: https://attack.mitre.org/techniques/T1546/015/
References
[1] Component Object Model Hijacking - AttackIQ